노성산(이천)
노성산 장수봉
(2014.07.19)
이 산은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과 안성시 일죽면의 경계를 이루는 해발 310m의 나즈막한 야산이다. 중부고속도로 일죽IC를 빠져나와 장호원으로 가다보면 좌측으로 야트막하게 보이는 야산이 바로 노성산이다. 도무지 멋진 바위나 암릉은 하나도 없을 것으로 단정지을 수 있는 그런 동네 뒷산인데, 굴바위, 병풍바위, 말머리바위, 외톨바위 등 갖가지 기암괴석이 즐비하고 산 아래 시민공원도 조성되어 있다.
산행의 기점은 북쪽 이천시 설성면 금당리에 있는 시민공원 주차장이 되며 산을 돌아서 다시 내려오는데 휴식시간 포함 2시간이면 족하다. 이 산의 이름이 노송산, 노승산, 노성산 등 3가지로 불리고 있으나 행정적으로 공식적인 명칭은 노성산이다.
첫 번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산은 소나무가 유난히 많다. 시민공원이 산행기점이 되고 등산로는 나무와 철도목을 이용하여 정비가 잘 되어 있으며 곳곳에 기암괴석이 즐비할 뿐 아니라, 병풍바위와 병목안 바위 틈 사이로는 석간수가 흘러내려 식수까지 제공해준다. 정상에서의 전망은 사방이 막힘없고 정상 바로 아래 전망바위에 올라서면 원경사와 금당저수지 쪽 전망이 더없이 아름답다. 가히 이천의 작은 소금강이라 불리울만 하며, 가족동반 휴양산행지로 적합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노성산
* 당초 산악회 정기산행으로 칠보산이 계획되어있었으나 사정상 소수의 인원이 직원고향의 산인 노성산으로 변경하고
산행 후 집에서 복놀이겸 행사를 진행하기로 하고 산행. 오랫만에 작은아들도 산행에 참여.
* 산행후 근처 성호호수의 연꽃구경도 실시
(산행내역)
○ 날짜/날씨 : 2014. 07. 19/ 흐림
○ 누구랑 : 산악회원 3명과 작은아들.총 5명
○ 산행코스 : 주차장 - 솔밭 - 쉼터바위 - 병풍바위(약수터) - 고란초 전망대 - 말머리바위 - 정상 - 병목안약수터 - 병목안교 - 체육시설 - 주차장
○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거 리 : 2.73km
- 소요시간 : 2시간 06분 11초(휴식시간 포함)
○ 시간대별 주요지점 도착현황 : 생략
(GPS기록)
주차장 안내도
노성산 원경사 일주문
부용꽃
원경사 좌측으로
풍접초
메리골드(만수국)
이곳부터 본격적 산행
이천 9경중 8경인 말머리바위가 잇는곳이다.
등골나물
산행 후 15분여만에 만나는 말머리바위
말머리 및 병풍바위쪽으로
산초나무
굴바위
넓은 동굴이 있다
병풍바위
말머리바위
병풍바위에서 말머리바위쪽으로 오르는 계단
고란초 전망대를 겸하고 있는데
고란초가 어디있는지, 어디쯤에서 보는것인지 표시가 없다.
정작 우리들은 어떤것인지 고란초를 모른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봤다.
고란초
고란초과(皐蘭草科 Polypodiaceae)에 속하는 상록다년초.
산의 그늘진 바위틈이나 낭떠러지 또는 벼랑에 붙어 자란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마디마디에서 고사리잎처럼 생긴 잎이 달리는데, 가죽처럼 약간 두껍고 광택이 나는 홑잎이지만 가끔 2~3갈래로 갈라졌으며, 윗면은 진한 초록색이며 아랫면은 약간 하얀색을 띤다. 잎자루는 길이 5~25㎝ 정도이다. 포자낭은 잎 뒤쪽에 동그랗게 무리져 달리고 포막(苞膜)은 없다. 한방에서는 식물 전체를 이뇨·임질 치료에 쓴다. 충청남도 부여 고란사의 고란초가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와 비슷한 식물로 큰고란초(C. engleri)와 층층고란초(C. veitschii)가 제주도에서 자란다.
그리고 찾아봤는데 ...못봤다.
아마도 병풍바위에 붙어있는것 같은데.
말머리바위
병풍바위
병풍바위를 지나 말머리마위로 오르는 구간.
밧줄이 있지만 어렵지않게 오른다.
말머리바위
말머리보다는 개를 닮은듯
자리공
ㅎ ㅎ ㅎ
예전에도 누가 묶어놓고 근래에도 묶은 듯
노승산 정상
놀며,쉬며 사진찍어가며 1시간 20분여만에 올랐다.
노성산 전설
인증샷
주변조망
흐린날씨로 좋지못하다.
마 줄기
갈대잎으로 소리를 내본다.
다리를 지나면 산행마무리
주차장에 있는 조각품
(산행후기)
* 2시간여의 산행마무리. 빠른사람은 1시간이내로 완료하지만 우리는 놀며,쉬며, 사진찍고하느라 여유로운 산행.
* 등산과 성호저수지의 연꽃구경과 겸해서 계획을 하면 가족산행지로 적당할 듯하다.